본문 바로가기

금속노조 광전지부 캐리어에어컨지회


연대소식

home    >    소식    >    연대소식

[보도자료] 민주노총 69차 임시대의원대회 대회 결의문 (별첨 자료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캐리어노동조합 작성일19-09-25 09:34 조회428회

본문


[첨부2 : 대회 결의문]

2019년 하반기 한국사회에는 노동개악의 전운이 드리워져 있다. 문재인 정부는 노동시간 단축이라는 역사적 과제를 거스르고 있다. 모든 노동자의 노동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한 ILO핵심협약 비준을 자본의 입맛에 맞춰 왜곡하며 한국을 노동후진국으로 전락시키려 하고 있다. 경기불황 국면과 한일 무역전쟁을 빌미로 모든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려 하고 있다. 집권 초기에 요란을 떨던 재벌개혁은 의지조차 찾을 수 없다.

민주노총은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노동계급의 역사적 사명을 부둥켜안고 나아갈 것이다. 정부·여당의 끝없는 노동 뒷걸음질을 멈춰 세울 것이다. 전조직 총역량을 다하여 노동개악 저지와 노동기본권 전면 쟁취를 위한 위력적인 총파업·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다. 지금까지 노동의 역사가 그래왔듯, 바로 지금 노동기본권을 쟁취하는 것도, 노동개악을 저지하는 것도, 비정규직을 철폐하는 것도 다른 누가 아닌 우리 노동자 스스로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우리의 투쟁은 비정규직 공화국을 무너뜨리는 투쟁이다. 비정규직이 일천일백만인 사회, 비정규직이 평생 차별의 낙인이 되는 사회를 무너뜨리는 투쟁이다. 정규직 전환의 탈을 쓴 자회사 전환의 기만을 걷어치우는 투쟁이다. 공수표가 되어버린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선언을 끝끝내 노동자의 힘으로 실현해내는 투쟁이다. 공공부문을 넘어 이 땅 차별의 낙인이 되어버린 비정규직을 철폐하고 누구나 사람답게 노동하고 투쟁할 수 있는 세상을 우리 손으로 만들어내는 투쟁이다.

특수고용노동자는 노동자가 아니라 떼쓰고 틈만 나면 노동자 기본권을 가로채 빼앗아 버리려는 자본의 장단에 노동자 기본권과 함께 노동법을 내던진 정부·여당, 족벌 세습을 위한 편법승계와 법원 판결도 가볍게 뛰어넘는 불법파견을 일삼는 것도 모자라 법의 울타리를 제 맘대로 넘나들며 합법적으로 노동자를 착취할 수 있게 해달라고 칭얼대는 자본. 그들이 피눈물 나는 고통을 노동자에게 뒤집어씌웠다면, 우리는 불벼락 같은 투쟁으로 그들의 모든 악랄한 책동을 산산히 부숴 흩어버리고 말 것이다.

인간다운 삶을 위한 투쟁의 머리띠도 단단히 묶을 것이다. 사회서비스와 노후소득의 보장성과 공공성을 높이기 위한 사회임금 인상 투쟁, 각종 공단·철도·발전소·교육기관 등 공공기관의 공공성 제고를 위한 투쟁 역시 한 발도 물러설 수 없는 투쟁이다. 새판짜기로 요동치는 동북아 정세의 한복판에서 한반도 평화와 자주통일, 그리고 민주주의를 진전시키기 위해 모든 국민들과 함께 나서는 범국민 투쟁도 펼쳐 낼 것이다.

민주노총은 노동개악의 위기를 노동기본권 쟁취의 절대적인 기회로 움켜쥐고 119일 전국노동자대회에 10만 민주노총 조합원이 모여 총노동전선을 구축하여 싸워 나갈 것이다. 노동개악 시도를 박살내고, 노동기본권을 쟁취하기 위한 전조직적 총파업·총력투쟁의 태세를 빈틈없이 갖추어 나아갈 것이다. 1130일 민중대회에서는 모든 민중과 함께 노동기본권과 민중생존권을 쟁취하기 위한 투쟁으로 펼쳐 낼 것이다. 2020, 촛불항쟁 이후 처음 국회를 새로 구성하는 총선을 앞두고 노동자·민중·진보세력을 결집한 공고한 연대전선 구축을 위해 온 힘을 다할 것이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탄력근로제 기간확대 및 노동시간유연화 전체 업종 확대 등의 장시간 노동 조장법안과 사용자대항권이 포함된 노동개악법안을, 하반기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으로 반드시 저지할 것을 결의한다.

하나, ILO핵심협약의 온전한 비준과 노조법 2조 개정 등 노동기본권의 전면 확대를 하반기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으로 쟁취할 것을 결의한다.

하나, 비정규직 및 불안정노동의 전면철폐를 위한 총노동전선을 구축하여 한국사회에서 불법파견을 근절하고 공공부문 자회사 없는 직접고용 쟁취투쟁을 전개할 것을 결의한다.

하나, 재벌독점체제 전면개혁, 사회공공성·사회안전망 확대, 반전평화자주통일 등 한국사회 대개혁을 염원하는 모든 노동·민중·진보·시민 운동이 공고하게 뭉친 연대전선을 구축하고 11월 말 5만의 노동자·민중이 결집한 민중대회를 성사할 것을 결의한다.

2019923

69차 민주노총 임시 대의원대회 참가자 일동